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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기2565-05-19_우바새계경-k0526-003 본문

근본불교_대승불교_종교적진리와실천

불기2565-05-19_우바새계경-k0526-003

선현 2021. 5. 19. 07: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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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바새계경』
K0526
T1488

제3권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
● 한글대장경 해당부분 열람II
○ 통합대장경 사이트 안내

○ 해제[있는경우]
● TTS 음성듣기 안내
※ 이하 부분은 위 대장경 부분에 대해
참조자료를 붙여 자유롭게 연구하는 내용을 적는 공간입니다.
대장경 열람은 위 부분을 참조해주십시오.

자료출처 불교학술원 기금 후원안내페이지




『우바새계경』 ♣0526-003♧





제3권







♥아래는 현재 작성 및 정리 중인 미완성 상태의 글입니다♥

[페이지 내용 업데이트 관련 안내]

❋본문
◎[개별논의]

○ [pt op tr]






○ 2020_0910_130726_nik_ct18 속리산 법주사


○ 2019_1104_115506_can_BW17 구례 화엄사






❋❋본문 ◎[개별논의]



불교기록문화유산 아카이브
優婆塞戒經卷第三
K0526

○ [pt op tr]





『우바새계경』 ♣0526-003♧




○ 음악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mus0fl--Maître Gims - J'me tire.lrc
Maître Gims - J'me tire


◎◎[개별논의] ❋본문


● 복이 생겨나는 3 가지 밭

사람들은 복을 많이 받기를 원한다.
그런데 복의 씨를 심으면 복이 생겨나는 밭을 경전에서 소개한다.

우바새계경에서 다음 3가지 복전을 제시한다.
...

▸ “선남자여,
세간에 복 밭이 세 가지가 있으니,
첫 번째는 보은전(報恩田)이요,
두 번째는 공덕전(功德田)이며,
세 번째는 빈궁전(貧窮田)이니라.◂



▸ 보은전이란 이른바 부모와 스승과 윗사람과 화상(和尙)이요,
공덕전이란 난법(煖法)을 얻는 데서부터 아누다라삼먁삼보리를 얻음에 이른 이까지이며,
빈궁전이란 온갖 궁하고 괴로운 사람인데,
여래 세존은 보은전과 공덕전이 되고,
법도 역시 이 두 가지 밭이 되며,
승려들은 보은전도 공덕전도 빈궁전도 되느니라◂


...
『우바새계경』 ♣0526-003♧

복의 밭을 알면 이미 복을 받은 것과 다름없다.
그 밭에 씨를 심으면 복을 얻게 되기 때문이다.
왜 이들은 복밭이 되고
다른 곳은 복이 낳지 않게 되는가를 다시 생각해보아야 한다.

자신에게 집착하여 임하는 이가 있다.
그리고 온 우주를 다 차지해도 여전히 만족을 얻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재화가 있을 때 그것이 다시 인과관계상 어떤 결과를 낳는가를
다시 검토해야 한다.

어떤 경우는 어떤 주체가 재화와 지위가 있기에
오히려 다른 생명을 더 넓고 길고 깊게 해악을 끼치는 경우도 있다.


한편 각 재화 사이에서는 어떤 것이 더 가치있는가를 서로 비교할 필요가 있다.

한편 재화는 어느 정도까지는 한 생명의 생명을 유지시켜준다.
그런데 그 범위를 넘으면 아무리 많아도 그 생명을 더 늘려주지 못한다.
그리고 생명과 다른 재화 사이에서 그 가치를 다시 비교해야 한다.
저울 한 쪽에 생명이 있고 한쪽에 수십조원의 재화가 있다고 하자.
이 둘 가운데 하나만 선택해야 한다고 하자.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하는가.
이것이 가치의 비교문제다.

부자에게 수억원을 주어도 그 부자의 생명을 크게 늘려주지 못한다.
더욱이 어떤 경우는 아무리 재화가 많이 있어도
그 자신에게도 복을 가져다 주지 못한다.
더욱이 다른 생명에게 복을 가져다 주지도 못한다.
때로는 부가 그의 생명을 오히려 줄이기도 한다.

그런데 다른 경우는 그렇지 않다.
그래서 각 경우 복이 낳게 되는 경우가 있고
그렇지 못한 경우가 있다.
수행자는 이것을 잘 분별해야 한다.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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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b value 불기2565/0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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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reille Mathieu - Jusqu'a Pearlydam



♥단상♥특정인을 위한 기도


평소 생사현실에서 어려운 상황을 만나면
자신이나 특정인을 위한 소원을 갖게 되기 쉽다.


요즘 건강 상태가 좋지 않은 여성 연구원들이 많다.
그런 경우 주어를 특정인으로 해서 소원을 갖게 된다.
그런데 수행자는 이런 경우에도 그 주어를 온 생명으로 바꿔 임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자신이 부자가 되었으면 하는 소원을 갖기도 한다.
이런 경우 그런 소원은 아집에 바탕한 소원이 된다.
그리고 그런 소원을 추구하므로 생사현실에서 생사고통을 겪게 된다.


예를 들어 자신을 위해서는 연구실에 벌레가 하나도 없기를 바랄 수도 있다.
그런 소원이 성취되려면 수많은 벌레가 다 희생되어야 한다.
또 소원이 그런 형태가 되기에 세상의 모든 것은 그런 소원을 장애하고 방해하는 에너지를 갖게 된다.
그래서 그런 형태의 소원을 추구하면 그 소원의 성취도 어렵게 된다.
그리고 그런 노력으로 오히려 그 자신이 생사고통을 심하게 겪는 상태에 처하게 된다.


그래서 수행자는 어느 경우나 온 생명이 제한없고
차별없이 좋은 상태가 되는 것을 서원으로 가져야 한다.
자신이나 특정인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그 주어를 바꿔 임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예를 들어 자신이나 특정인이 아프다고 하자.
그런 경우에도 어떤 특정인만 병이 낫게 되기를 바라기 보다는
온 생명이 질병을 통해 보리를 깨닫고 생사고통을 모두 벗어나게 되기를 바라는 것이 낫다.


몸이 아프면 『약사유리광칠불본원공덕경』 에 나오는 다라니를 념하게 된다.
그런데 이 내용을 살피면 약사여래님은 중생들이
보리(깨달음)을 얻게 하기 위해 그런 중생들의 소원을 성취시켜주는 것임을 볼 수 있다.




중생은 자신의 병이 낫는 것에 집착한다.
그런데 그런 병은 본래 망집에 바탕해서 소원을 추구하기에 발생하는 것이기도 하다.
어떤 특정한 질병을 어떤 노력을 통해 잠시 나을 수는 있다.
그렇다고 모든 생사고통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그러나 근본 망집을 제거하면 생사 자체의 묶임에서 벗어날 수 있다.
그렇게 해서 죽음을 벗어나는 상태가 되어야 한다.
그러면 모든 생사고통의 묶임에서 벗어나게 된다.
한편 그런 상태에서 다시 보리심에 바탕해서 모든 중생을 이롭게 만들고자 하는 서원을 가져야 한다.
그리고 그것을 즐겁게 실천해나가야 한다.
그렇게 하면 생사현실에서 나머지 모든 문제도 다 해결되게 된다.
그래서 이것이 모든 생사고통의 근본 해결방안이 된다.




○ 음악공양,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 mus0fl--Leoparleur - Ma Vie.lrc
Leoparleur - Ma Vie




문서정보 o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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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ed--우바새계경_K0526_T1488.txt ☞제3권
sfd8--불교단상_2565_05.txt ☞◆vuww8151
불기2565-05-19
θ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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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문자선물 안내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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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ㆍ법ㆍ승의 3보에 귀명(歸命)함.

답 후보
● 나무삼보(南無三寶)
난제(難堤)
남근(男根)
남섬부주(南贍部洲)
남전(南泉)
납골(納骨)
노파선(老婆禪)



ॐ मणि पद्मे हूँ
○ [pt op tr]




○ 2020_0908_160017_nik_ori_rs 합천 해인사


○ 2020_0908_173820_can_ori_rs 합천 길상암

™善現智福 키워드 연결 페이지
https://buddhism0077.blogspot.com/2020/06/keyword.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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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바새계경_K0526_T1488 [문서정보]- 일일단상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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