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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기2566-05-03_대방등대집경-K0056-051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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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기2566-05-03_대방등대집경-K0056-051

선현 2022. 4. 30. 2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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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방등대집경』
K0056
T0397

제51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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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방등대집경』 ♣0056-051♧





제51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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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개별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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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개별논의]


대방등대집경 제51권
고제 천축삼장 나련제야사 한역
이진영 번역
14. 월장분 ⑥
8) 제악귀신득경심품 ②

아라한은 이곳을 의지하여
4념처(念處)와 4정근(正勤)과 4여의족(如意足)과 5근(根)과
5력(力)과 7각분(覺分)과 8성도분(聖道分)과 3해탈문(解脫門)과 4무애변(無礙辨)을 얻고,
또 이곳을 의지하여 사마타(奢摩他)와 비바사나(毘婆舍那)를 얻느니라.

이는 보살의 행이 청정 평등하지 않으면
4섭사(攝事)와 4범주(梵住)와
3불호(不護)와 4무소외(無所畏)과
10력(力)과 18불공법(不共法)과 일체지지(一切智智)를 얻을 수 없는 것이니,
이것을 이름하여 성문ㆍ연각ㆍ여래가 다 함께하는 선바라밀이라 하느니라.

인연법에서 제일의 이치와
몸ㆍ입ㆍ뜻 세 가지 행의 남김없이 멸함과
생각도 아니고 생각 아님도 아님과
멸진정을 구하나니,
이것을 이름하여 연각과 여래는 함께하지만
성문과는 함께하지 않는 선의 평등이라 하느니라.

세 가지 행의 남김없이 멸함과
제일의제의 멸진정은
3해탈문으로써 불가설(不可說)삼매를 얻나니,
그곳은
바로 나는 것도 없고
멸하는 것도 없으며,
증득도 아니고
수행도 아니며,
있는 것도 아니고 없는 것도 아니며,
이 언덕도 아니고 저 언덕도 아니며,
어둠도 아니고 밝음도 아니며,
헤아릴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분별할 수 있는 것도 아니며
분별하지 않는 것도 아니므로
이것을 이름하여 연각의 세간에 뛰어난 복밭[福田]이라 하고,
또 이것을 선정의 청정 평등한 제일의제로서
연각과 여래는 함께하지만
성문과는 함께하지 않는 것이라 하느니라.

여래가 멸하는 경계의 선정에 들어감은
음(陰)에 의지하지 않고서 선정에 들어가고,
심지어 의지할 바에 의거하지 않고,
여래는 경계를 멸하는 선정에 들어가니,
이것을 이름하여
성문이나 연각과 함께하지 않는
여래 제일의제 선정의 청정 평등이라 하느니라.

일체 중생도
겁수가 다하고자 할 때엔
역시 세간의 초선에서 나아가 제4선까지 들어갈 수 있지만,
그러나 그 뒤 나쁜 마음의 인연으로 선정 수행에서 물러나
성내고 미워하고 거칠어서 후세의 두려움을 관찰하지 않고,
모든 중생들에 대해 자비와 연민이 없이 그 피와 살을 먹는다면 3악취에 떨어지느니라.

여러 어진 이여,
저 지혜 그릇[智器]의 청정 평등이란 어떤 것인가?
지혜에 두 가지가 있으니,
첫째는 세간의 지혜요,
둘째는 출세간의 지혜이니라.

여러 어진 이여,
저 세간의 지혜 그릇의 평등이란 어떤 것인가?
여러 어진 이여,
세간의 지혜 그릇의 평등이란
보시ㆍ지계ㆍ인욕ㆍ정진ㆍ선정ㆍ문혜(聞慧)의 지혜 그릇이 평등한 것이니라.

여러 어진 이여,
저 출세간의 지혜 그릇의 평등이란 무엇인가?

있음[유有]도 취하지 않고
없음[無]도 취하지 않으며,
무소유와 언설(言說) 없음도 취하지 않아서
반연 없는 자비의 삼매를 얻는다면,
이는 성문과 벽지불의 경지가 아니니라.
이 사람은
이 삼매 때문에
능히 수릉엄(首楞嚴)삼매에 들어가는 문을 볼 수 있어서
단계적으로 반드시 수릉엄삼매를 얻으리라.
여러 어진 이여,
이것을 이름하여 출세간의 지혜 그릇의 청정평등이라 하는데,
결정된 청정 평등이 아니라
방편의 힘으로 지혜의 평등을 구한 것이니라.

일체의 법계는 육안(肉眼)으로 보는 것도 아니고
천안(天眼)으로 보는 것도 아니니,
이는 거룩한 법과 슬기의 눈이 상응하는 것이니라.

저 출세간의 모든 법기의 청정 평등이란 무엇인가?
만약 보살마하살이
이와 같이 반야에 편히 머물러서 선정에 들어갈 때라면
법을 얻을 수 있다고 보지 않으며,
또 선정에 머물면서도 모든 법의 경계를 버리지 않느니라.
머무름도 없고
멸함도 없고
깨달아 아는 것도 없이 선정에 머무르면,
이 사람은
몸의 선(禪)으로 선정에 머무는 것도 아니고
마음의 선으로 선정에 머무는 것도 아니니라.

만약에 보살이 능히 이러한 선정에 머물 수 있는 자라면
능히 모든 법에 들어갈 것이고,
이 법에 들어갈 때엔
능히 중생들의 착하고 나쁜 모든 욕심을 알아서
성숙시킬 것이니라.

9) 제천왕호지품(諸天王護持品)

그때 세존께서
세간에 보이시기 위하여
사바세계의 주인 대범천왕(大梵天王)에게 물으셨다.
“이 사천하는 누가 능히 수호하면서 양육할 수 있는가?”

그러자 사바세계의 주인 대범천왕은
이렇게 아뢰었다.
“대덕 바가바시여,
도솔타(兜率陀)천왕은
그의 한량없는 백천의 도솔타 천자와 함께
북방의 울단월(鬱單越)을 수호하면서 양육하며,
타화자재(他化自在)천왕은
그의 한량없는 백천의 타화자재 천자와 함께
동방의 불바제(弗婆提)를 수호하면서 양육하며,
화락(化樂)천왕은
그의 한량없는 백천의 화락 천자와 함께
염부제(閻浮提)를 수호하면서 양육하며,
수야마(須夜摩)천왕은
그의 한량없는 백천의 수야마 천자와 함께
서방의 구타니(瞿陀尼)를 수호하면서 양육합니다.

그때 세존께서 다시 사바세계의 주인 대범천왕에게 물으셨다.
“과거의 여러 부처님들은
이 사천하를 일찍이 누구에게 부촉하여
수호하면서 양육하게 하셨는가.”
그러자 사바세계의 주인 대범천왕이 아뢰었다.
“과거의 부처님들이 이 사천하를 일찍이
나와 교시가에게 부촉해서 수호하도록 하셨으나,
저희들은 과실이 있어서
저희들 범천과 제석천의 이름은 드러내지 않고
다만 다른 천왕들과 수(宿)ㆍ요(曜)ㆍ신(辰)을 칭하여
수호하면서 양육하였습니다.”

중생들로 하여금
세 가지 나쁜 길을 그치고 세 가지 착한 길로 나아가도록 하기 위해서,
불법을 오래 머무르게 하기 위해서
부지런히 수호해 지키겠습니다.”


『대방등대집경』 ♣0056-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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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삼매(三三昧)와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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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三性)
삼세실유법체항유(三世實有法體恒有)
삼승교(三乘敎)
삼심(三心)
삼십칠조도품(三十七助道品)
삼율의(三律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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